제천에 내려갈 일이 일하고 밥때가 되서 찾은 곳, 제천의 맛집이라는 두꺼비식당. 매운갈비찜이 유명하다고 해서 가봤다. 제천의 의림동에 위치한 두꺼비식당은 원래 시장에 있었어서 시장 옛날 자리로 갔더니, 그 곳 식당 주인이 이사갔다고 이사간 곳을 친절히 알려줘 이사한 자리로 갔다.

원산지 표시에 '국내산'이 주르륵 써있다. 그 가운데 소금은 '충남서산'이라고 자랑스레 써있다.

양푼갈비 2인분에 곤드레밥 2인분을 시켰다. 그리고 양푼에 버섯이 얹어져 나왔다. 양념이 빨간게 매워보인다. 그리고 상차림은 참 간단하다. 그냥 동치미에 김치, 그리고 수수부꾸미라고 해야 하나? 그게 나왔다. 수수부꾸미 맛은 그냥 그랬다. 좀 쉰맛도 났는데, 확실치 않아 그냥 아무말도 않고 넘어 갔다. 그리고 양푼갈비에 넣어 먹으라고 콩나물과 작은 오뎅 세조각이 나왔다.



곤드레밥은 참 맛있었다. 고소하고 맛있었다. 가게를 채우던 고소한 냄새가 바로 이 곤드레밥 냄새였다. 곤드레밥에 김치만 먹어도 맛있을 것 같다.

그리고 먹어본 양푼갈비. 양념이 참 매웠다. 이걸 먹어본 어떤 분은 조미료맛이 너무 난다고 싫어 했다고 했다. 그래서 조미료맛 안나는 사먹는 음식이 어디 있으랴 하고 먹으러 왔는데, 먹으면서 조미료 맛이 '느껴'졌다. 조미료 많이 든 음식을 먹으면 헛배가 부르고 잘 안꺼지고 더부룩한 감이 오래 남아 있는데, 이 음식이 좀 그랬다.

한 가지 더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한국음식에 토핑으로 장사하는 집을 별로 안좋아 한다. 버섯추가 별도, 전추가, 곤드레밥 따로... 양푼갈비만 먹고 밥 안먹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내 생각에는 '양푼갈비'만으로 이 집이 유명해 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분명 '양푼갈비'와 '곤드레밥', 그리고 '버섯' 이렇게 세 가지 맛이 어우러져 유명해진 집이라 생각하는데, 이 음식점은 이 세가지 요소 모두 '옵션'으로 팔고 있다. 이집 주인이 이 세가지 주요 음식이 어우러져 맛을 '완성'한다고 생각하면 먹을 만큼의 적당량은 '옵션'이 아닌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반찬이 너무 심하게 부실하다는 개인적 생각이다.

주관적 점수 별점 5점중 3.6점 주고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