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암동이 방송을 탄 후부터 인지 언제부터 인지 북적거려졌다.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가 그리 쉽지 않아서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말이다. 요즘보다 조금 덜 북적거렸을 때가 좋았는데. 부암동이 뜨나보다. :)

뜨는 부암동에는 맛집도 많다. 그 중 단연 두각을 나타내는 집이 이 "계열사"라는 치킨집이 아닐까 한다. 아마 꽤 오래전부터 여기는 치킨집(치어스 치킨집)이었고 유명했던 걸로 알고 있다. 뭔가 공기도 좋고 동네도 좋은데 치킨을 뜯으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그리 흔치 않은 부암동이어서 더 장사가 잘 된 건지도 모른다. 그렇다 해도 여튼 맛이 있으니 유명해 지지 않았겠는가. 

그 맛을 보러 갔다. 주차 할 공간은 알아서 찾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치어스가 계열사라는 상호로 좀 더 감각적인? 홍대틱한? 이름으로 바뀌었다는 공지다. 영업시간은 12시에서 12시까지 이고 월요일은 휴무라고 한다. 

앞에는 이렇게 대기자 이름을 적는 곳이 있다. 내가 갔을 때는 한적한 시간대에 한적한 요일이었다. :)


닭은 튀기는 조리실 쪽인데 살짝 찍어봤다. 두건도 쓰고 하신다.

내부에는 저런 그림도 걸려있다. 손님들은 나이가 많은 분들부터 어린 학생들까지 다양하다.

또 회사에서 등산을 왔는지 등산모임에서 등산을 왔는지 단체로 등산복 입고 오시는 분들도 꽤 된다. 일본 사람들도 있다.

닭을 시키기 전인데 일단 밑반찬 부터 나온다. 여기서 잠깐 저 붉은 소스에 대해 말하자면 (닭 먹기 전부터 평에 들어간다), 계열사만의 특제 소스는 아닌 듯 하다. 시중에 보면 양념통닭 소스라고 엄청 큰 통에 판다. 옛날 석유 통 같은 그런 큰 통. 그 소스 원액을 전에 맛봤었는데 그 맛이랑 거의 차이가 없다. 저 위에 뿌려진 것 빼고는.

계열사의 메뉴와 가격은 위와 같다. 메뉴와 가격은 우리에게 상당히 중요하다. 후라이드가 2만원. 그리 싸지 않은 가격이지만, 부암동 프리미엄이 붙은것으로 이해하자. 골뱅이 국수 대짜가 3만원, 소짜가 2만 3천원이다. 싸지 않다. 부암동 프리미엄을 어느 정도 이해해 주지만 비싸게 느껴진다. 

닭은 위와 같은 양과 모습으로 나온다. 특별한 건 없다.

큰닭을 튀겨 내오는 것 같고, 튀김옷은 옛스러운 맛이다.

콜라와 사이다를 시켰는데, 사이즈가 저렇다. 저건 내가 초등학교때 혼자 한 번에 마신 사이즈다. ㅜㅜ 이게 1천원이다. 비싼편이다. 어제 은마상가 지하에서 닭강정을 먹었는데 같은 1천 원인데 거기는 뚱뚱한 캔 콜라를 준다. 또 근래에 먹은 을지로2가의 철든놈 이라는 고깃집에서도 뚱뚱한 사이다 한 캔에 1천원이다. 모두 강남 대치동 프리미엄과 을지로 프리미엄이라는 거대한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다.

웻지감자를 한 입 베어문 단면이다. 계열사는 진짜 감자를 쓰나보다. 나는 웻지감자(Wedge Potato)의 감자의 순수성을 믿지 않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냥 분말로 웻지감자 모양을 만들어 놓은 가공품을 사다가 튀겨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의 웻지감자를 내오는 음식점 뿐 아니라 감자에 예민한 미국에서도 웻지감자는 많은 음식점에서 진짜 감자를 썰어 사용하지 않는다. 그런데 계열사는 진짜 감자다. 이 부분에 감동했다.

아마 무슨 장부를 쓰시는 듯 하다.

아직까지 밖에는 계열사 전 이름인 치어스가 남아있다. 부암동의 잘나가는 치킨집 계열사의 치킨은 일단 괜찮다. 닭 한마리를 이리 저리 조각내어 옛날 스러운 맛으로 튀겨서 진짜 감자 웻지와 함께 내온다. 닭도 묵은 닭을 쓰는 것 같지 않고 맛도 괜찮은 편이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리뷰 내내 지적했던 가격부분과 콜라 사이다의 사이즈에 대한 것이다.

가격은 후라이트 치킨 2만원은 이해하자. 골뱅이 대짜와 소짜는 좀 비싸다. 많이 주지 않냐 라고 하실지 모른다. 부암동에서 산타고 내려오면 헌법재판소 안국역 근처에 있는 창덕호프라고 있다. 그곳의 골뱅이 소면무침과 가격차이가 2배다. 계열사의 대짜와 거의 양이 같으면서 창덕호프는 1만5천원이다. 골뱅이 소면 먹지도 않고 어찌 그리 양과 가격에 대해 말할 수 있냐면, 내 바로 옆테이블을 포함해서 많은 테이블에서 골뱅이 소면을 먹고 있었다. 가보면 알겠지만 테이블간 간격이 거의 붙어 있어서 마치 내 음식인양 쳐다볼 수 있다. 

여튼, 가격, 계열사가 부암동 프리미엄 있다면 비슷한 메뉴를 갖고있는 창덕호프도 안국역 프리미엄, 북촌 프리미엄, 사대문안 프리미엄 등등 많다. 계열사와 창덕호프를 이런식으로 단순비교하는 것은 당연 무리다. 하지만,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손님으로서 느끼는 그냥 체감 가격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게 비싸게 느껴진다는 것.

느끼한 치킨을 어린이 사이즈의 콜라 사이다와 함께 먹으라고 주는 것은, 그리고 그것을 1천 원에 파는 것은 꼼수라 생각한다. 느끼한데 콜라는 한캔에 1천 원이고 금방 다 마셔서 또 마시려면 또 1천 원을 내야 한다. 이쯤 되면 치킨 장사 아니고 콜라 장사다. 좀 과하게 비유하기는 했으나, 강남 한복판 대치동의 은마상가에서도 콜라 뚱뚱한 캔 하나에 1천원 받는다. 며칠전 찾은 을지로 2가의 고깃집 철든놈에서도 뚱뚱한 사이다 한 캔에 1천원이다. 이런 대세를 거스르고 콜라로 너무 많은 이득을 취하는 것, 그리고 느끼한 치킨을 먹으며 작은 사이즈의 콜라와 함께 하라는 것은 좀 무리다. 바뀌어야 한다. 어쩌면 사장님이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를 안 좋아 하시고 많이 안 드시는 분이라 치킨 한 마리 먹는데 이 정도 사이즈면 됐지라고 생각하셔서 그런건가? 물론 돈 많으면 콜라 사이다 그냥 계속 시켜 먹으면 된다. ㅎㅎ

여튼 주관적 점수는 맛과 서비스, 가격 등 총체적인 것들을 감안해서 별 5개 중 3.7개 주고 싶다. 그리 낮은 점수는 아니다. :) 서울 3대 치킨 이런건 누가 어떤 기준으로 정하는 건지... 이런 건 믿지 말자. 다른곳도 맛있는 곳 많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