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어찌 하다가 가게 된 곳 경기 북부 포천의 운천막국수. 강원도가 아닌 지역의 막국수집은 과연 잘 할까라는 의심부터 생긴다. 하지만 매번 막국수를 먹을 때 마다 강원도까지 가는 건 바보 같은 짓이다. 너무 배가 안부르고 소화가 빨리 잘되는 음식을 고르던 중 찾아간 운천막국수, 맛있을까?

가게 앞쪽의 입구를 보면 그냥 정말 시골의 작은 곳에 있는 작은 음식점이다.

운천막국수의 메뉴는 물막국수, 비빔막국수, 편육 이게 전부이다. 메뉴가 많아 보이는 것은 그냥 물곱배기, 비빔곱배기가 추가되서 그런 것 뿐. 우리는 물막국수 하나 비빔막국수 하나를 시켰다. 그리고 음식이 나오는 동안 화장실을 가려고 가게 내부 저쪽으로 가니 엄청 많은 좌석이 안쪽에 있었다.

깜짝놀랬다. 우리가 갔을 때는 사람이 별로 없을 때여서 좀 한가한 것 같은데, 손님이 많은 것 같다. 안그러고서야 좌석이 이렇게 많게 해 놓을 필요가 있었겠는가. 그리고 주인이 깔끔한지 정말 깨끗했다. 화장실을 다녀오니 메밀차가 나왔다.

메밀차가 정말 구수했다. 집집마다 메밀차가 좀 다른데, 어떤 곳은 맑은 메밀차가 있는 반면 여기는 탁한 메밀차에 마치 숭융처럼 구수한 맛이 난다. 그리고 반찬이 나왔다.

여기 막국수의 맛은 그냥 순하다. 담백하다. 담백하다는 표현을 거의 안쓰는데, 이 단어 외에 표현하기 힘들다. 냉면으로 치나면 아무 맛이 없는 평양냉면에 가깝다. 그렇다고 아무 무미하지는 않다. 그런데 무미한것 같다. 뭔가 맛이 오묘하다. 저 사진에 보이는 저런 양념이 있음에도 자극적인게 하나도 없다. 그냥 굉장히 순하다. 양 한 마리가 순순히 내 입속으로 들어가 순순히 씹혀주는 느낌. 아마도 이런 순한맛, 자극 없는 맛의 비결은 식품 첨가제 같은 것으로 맛을 내는 대신, 재료의 맛을 충실하게 살리는 조리법에 있지 않나 싶다. 메밀이 원래 뭐 그리 자극적인 맛을 가진 것은 아니지 않은가. 여튼 맛있다. :)  

다 먹고 나오려는데 주방에서 사장님 같은 나이 지긋하신 한 아저씨가 메밀반죽을 엄청 손으로 치대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면 뽑아내는 기게 같은게 옆에 있다. 정말 옛날 기계 같아 보인다. 순한맛을 좋아하시는 분들,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 평양냉면 맛을 아시는 분들은 여기 가면 엄청 좋아하실 것 같다. 음식에 간이 좀 있어야 좋아하시는 분들도 맛없다 하면서 드시지는 않을듯. 잘 먹었다. 별점은 5개 중 5개 주고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