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음식 맛있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지 않나. 그 중 전주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전주비빔밥이 꼽힌다. 전주 출신 어떤 사람이 전주비빔밥은 외지인들이 많이 먹는다라고 말 한 것을 들은 기억이 난다. 전주 사는 사람들은 실제로 그렇게 많이 찾아 먹는 음식이 아닐 뿐더러 그만큼 맛있는 음식이 많다는 뜻으로 한 이야기이다. 전주비빔밥을 대표로 하는 으리으리한 음식점은 대부분 외지인들이 간단다.

전주를 대표로 하는 음식은 메밀국수, 콩국수, 순대국, 피순대 등등 많지만 대표적으로 유명한 음식이 바로 남부시장의 콩나물국밥이 아닐까 한다. 종로경찰서 옆에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을 7천원에 파는 집이 있었다. 그 집에 자주 갔었는데 얼마전에 메밀국수집으로 바뀌었다. 여튼, 진짜 전주 남부시장의 콩나물국밥을 먹으러 왔다.

현대옥을 찾아가기 위해 안내도를 봤다.

현대옥은 2동 22호에 있다. 시장 골목 깊숙한 외진 곳에 있어 찾아가기 쉽지는 않다. 시장 분들에게 물어가거나 안내도를 보고 위치를 잘 기억해서 가면 된다.

가다보면 유명한 "조점례 남문 피순대"도 보이고 콩나물국밥으로 유명하다고, 텔레비전에 나왔다며 원조라고 써 붙인 집도 보인다. 현대옥이 찾기 쉽지 않아 이런 곳에 갈뻔도 했으나 현대옥을 잘 찾아갔다.

자리에 앉아 콩나물국밥을 시키니 오징어도 할꺼냐고 하신다. 뭔지 잘 몰랐지만 그러겠다고 했다. 앉은 자리 앞에서 파와 고추를 자르고 마늘을 빻고 계셨다.

영업시간은 오후 2시 까지이니 주의해야 한다. 이런것도 모르고 그냥 갔는데 다행히 2시 전이었다.

드디어 콩나물국밥이 나왔다. 오징어가 저렇게 올려져 나왔다. 그리고 종로경찰서 옆의 그 가게에서 먹던대로 계란이 약간 익은채 따로 밥그릇에 나왔다. 그리고 김도 주셨는데, 김을 부셔서 국밥에도 넣고 계란에도 넣어 먹으라고 하신다. 어떻게 먹는지 몰라 여쭤봤더니 국물을 몇 숟가락 계란에 넣고 김도 부셔서 넣으라고 하신다. 그러면 계란이 적당히 익는데 그 때 먹으면 된다고 하신다. 뭐 취향에 따라 그냥 국밥에 넣어 먹어도 될 듯.

먹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벽에 붙여져 있었다.

바로 윗 사진에 김통에 든 김이 있는데, 이 곳에 자주 찾는 손님들은 남부시장의 김가게에서 김을 사서 온다. 그리고는 "김통좀 주세요" 하면 저런 김통을 주시고 김을 잘라서 저렇게 넣고 먹는다. 남부시장에 김이 유명한가 보다. 그리고 옆에 앉은 아저씨가 우리에게도 김좀 드시라며 주셨다. 그 김 참 맛있었다. 어떤 여자 손님은 나가면서 "김통 여기다 넣어 놓고 갑니다~" 라고 한다. 자주 오니 김 남은 것을 보관해 주는 건지, 아니면 현대옥에 남은 김을 기증하고 가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여튼 콩나물국밥이 맛있으면 얼마나 맛있겠냐마는, 나는 정말 맛있었다. 서울 다동에 있는 "무교동 북어국집"이 생각났다. 음식이 다르니 직접 비교는 무리이지만 그냥 생각난김에 비교를 하자면 북엇국도 정말 맛있는데, 현대옥의 콩나물국밥이 좀 더 맛있다. 정성이 더 들어가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콩나물국밥 한 그릇이지만 정성이 느껴졌다. 같이 나온 반찬 네 가지가 있는데 그것도 정갈하고 맛있었다.

주관적 별점은 5개 중 5개 주고 싶다. 전주 갔다면 꼭 들러보시길. 아래는 채널A 관찰카메라에 나온 현대옥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