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금옥의 서울식 추어탕 (추탕)용금옥의 서울식 추어탕 (추탕)


초복과 중복, 그리고 말복. 쉽게 떠오르는 보양식은 삼계탕 정도. 복날을 넘기면서 보양식은 먹어야 할 것 같은데, 닭을 먹으려 하니, 와이프가 그 때는 닭 수량이 모자라 음식점들이 양질의 닭을 쓰지 못할 수 도 있다 하는 말에 다른 보양식을 찾은 것이 추어탕이다. 


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입구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입구 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외부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외부


추어탕 하면 남원추어탕을 쉽게 떠올리지 "서울식 추어탕" 이라하면 생소하다. 그런데 서울식 추어탕도 있다.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무교동, 다동 쪽 골목에 위치한 용금옥이 서울식 추어탕을 1932년부터 해오고 있다. 용금옥에서는 추어탕이라 하지 않고 "추탕"이라 부른다.


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내부다동 추어탕집 용금옥 내부

용금옥 추어탕과 반찬들용금옥 추어탕과 반찬들


미꾸라지의 옵션이 두 가지 있다. "갈아서 주세요" 또는 "통으로 주세요"

나는 갈아서만 두 번 먹어봤다. 맛있다. 탕의 색으로 봐선 뭔가 뒷맛이 껄적지근하게 남을 것 같고, 조미료 뒷맛도 남을 것 같고 한데, 그렇지 않다. 잘 만든 음식은 뒷맛이 깨끗하고 많이 먹어도 소화가 잘되고 배가 기분나쁘게 더부룩하지 않다. 그런데 이집이 그렇다. 먹을 때 살짝 맵다 싶게 느껴지지만 기분나쁘게 못먹을 정도의 매운맛도 아니고 먹고 나서도 뒷맛이 깔끔하다.


용금옥 추어탕에는 면이 있다용금옥 추어탕에는 면이 있다


용금옥의 추어탕은 면을 따로 주는데 (가끔 넣어 주시기도 한다), 특이하다. 면과 밥은 더 달라면 더 주신다. 저 쪽에서 어떤 아저씨들은 국물도 더 달라하는 걸 보니, 국물도 더 주시나 보다. 반찬도 깔끔한데, 특히 마늘장아찌가 맛있다. 기억으로는 마늘을 국산을 쓰신다고 적어 놓았던것 같다. 


별 다섯개중 4.3개 주고 싶다. 가보기를 추천한다.


용금옥 추어탕 가격은 만 원. 다른 메뉴들의 가격은 아래 사진을 참고.




+ Recent posts